몬스테라 키우기 가지치기 물주기 분갈이 번식 총정리

몬스테라 키우기 가지치기 물주기 분갈이 번식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이국적인 모습으로 많은 분들이 집에서 키우고 있는 몬스테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독특하게 생긴 생김새 때문에 포인트 용도로 플랜테리어를 할 때 많이 활용되고있습니다. 몬스테라는 초보자들도 쉽게 키우기 좋은 식물로 큰 인기가 있는데 잎이 크면서도 광택이 있고 독특한 모양새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는 것이 사실입니다.

 

 

     

    몬스테라 키우기

    몬스테라는 번식력과 생존력이 강한편에 속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식물이라고 합니다. 또한 성장속도도 매우 빠른 편이기 때문에 물을 잘 주지 않아도 또는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자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소한의 물은 주어야만 성장이 가능하기에 실내에서키운다고 하더라도물주기에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습니다.

     

    어쨌든 싱싱하고 건강한 몬스테라를 키우고자 한다면 화분에 크기와 흙을 선택할 때 주의해야합니다. 몬스테라는 단시간에 뿌리가 매우 무성하게 자라기때문에 배수 구멍이 깊은 화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배수가 잘 돼야 과습으로 죽지 않기 때문에 마사토를 충분히 깔아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화분 안에마사토를 깔아 놓은 상태에서 영양분이 풍부한 배양토를 체온 다음에 몬스테라를 심어주면 더욱 푸르고 건강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양토를 사용하더라도 주기적으로 한 번씩 식물전용 영양제를 꽂아서 충분한 영양을 보충 해 준다면 더욱 푸룻푸룻하고 무성한 몬스테라 잎을 만나볼 수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성장속도가 빠른편에 속하기 때문에 원하는 형태로 수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지대와 끈을 이용하여 모양을 잡아주는 작업을 병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2년 내지 3년에 한 번씩은 더 큰 화분으로 분갈이를 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몬스테라 가지치기

    몬스테라를 원하는 형태대로 수형을 잡기 위해서는 가지치기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턱대고 가지치기를 하기에 앞서 몇 가지 주의사항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몬스테라는 성장 속도가 빠르고생존력 역시 강하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적극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나 위쪽으로웃자란 경우에는 공중뿌리가 많이 생겨서 모양이 예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통해잘라낸 다음 삽목을 하면 새끼 몬스테라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몬스테라를 키우다가 잎이 무르거나 노랗게 되었 경우에는 과감히 잘라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지치기는 4월에서부터 6월까지 많이 하게 된다고 합니다.

     

     

     

    몬스테라 물주기

    몬스테라는 물을 줄 때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과습으로 인해 죽을 위험성이 있기때문에 너무 자주 또는 많이 주는 것은 지양 해야겠지만 화분에 겉면을 만져 보았을 때 충분히 말라 있다면 화분 아래쪽으로 물이 흘러 나올 정도로 충분하게 흠뻑 주면 생장에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물이 조금부족하거나 척박한 환경에서도 어느 정도 생존력이 강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아예 무시하고 방치할 경우 식물이 말라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최소한 열흘에 한 번씩은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몬스테라 잎은 크기가 매우 크고 넓은데 활발한 광합성 및증산작용을 위하여 분무기로 공중에 물을 뿌려 주면 참 좋아합니다. 이처럼 크게 물 관리를 하지 않아도 잘 자라긴 하지만 오히려 부족한 것 보단 과습으로 인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필요로합니다.

     

     

     

    몬스테라 분갈이

    몬스테라는 생존력이 강하기 때문에 짧으면 2년 늦어도 3년에 한 번씩은 큰 화분으로 옮겨서 분갈이를 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분갈이를 진행할 때에는 뿌리 끝부분을 조금씩 잘라내는 것이 좋고 분갈이가 힘들 경우에는 가지치기를 통해 번식시킬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분갈이를 하게 되면 식물도 스트레스를 받아 몸살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분갈이가 끝난 직후 며칠동안은 상태로 유심이 지켜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분갈이를 할 때 비료와 영양제는 충분히 섞어서 공급하여 더욱 건강하게 잘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몬스테라 번식

    몬스테라는 번식력도 굉장히 강한 편이라서 삽목뿐만 아니라 물꽂이를 통해서도 개체를 늘릴 수있다고 합니다. 가지치기를 하면서 가지가 굵고 건강한 상태로 잘라서 번식을 하게 되면 성공률이 훨씬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지치기를 할 때 줄기와 더불어 공중 뿌리를 모아서 자르고 삽목을 하게 되면번식 성공률이 더욱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번식을 하여 지인들에게 예쁜 화분에 분갈이 하여 선물을 하면 참 좋아할것 같습니다.

     

     

     

    몬스테라 키우기

    물주기 분갈이 가지치기 번식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몬스테라는 해외종이기때문에 과거에는 큰 인기가 없었으나 요즘에는 독특한외형과 생김새 덕분에 플랜테리어를 할 때포인트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르고 생존력가 번식력이 높은만큼 집안에서 키우다가 과도하게 커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가지치기를 통해서 원하는 크기와 수형으로 맞춰서 키우는 것이 중요할 듯 합니다. 그리고 키우면서 몬스테라 열매가 맺힌 경우도 있는데 열매에는 옥살산칼슘이라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절대 섭취하거나 다른 용도로 활용하지 말고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플랜테리어 적합한 몬스테라

    일반적인 여러 식물들의 잎과 다르게 '찢잎'이라고 불리는 찢어진 잎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플랜테리어를 할때 포인트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생존력과 번식력이 강하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풍성한 잎을 만나볼 수 있으며 성장속도 역시 빠른편에 때문에 대형 식물을 키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식물이라고 합니다. 아래에서는 몬스테라 키우기 가지치기 물주기 분갈이 번식 하는법도 살펴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다육이 물주는법 시기 방법

    다육이 물주는법 시기 방법을 공합니다. 취미 또는 힐링을 위하여 다육이를 키우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도 작은 다육이 하나를 컴퓨터 책상 위에 두고 키우고 있는데 은근히

    techhome.tistory.com

     

    율마 키우는 방법 분갈이

    율마 키우는 방법 분갈이를 알아봅니다. 율마를 키우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를 키우는 가장큰 이유는 역시 실내 공간을 싱그럽게 만들 수 있다는

    techhome.tistory.com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